돼지 호흡기 복합 감염증(PRDC)의 주요 원인 병원체인 마이코플라즈마 하이오뉴모니아 (M. hyo)와 돼지 써코바이러스 2형(PCV2)는 복합 감염 시 폐사율 증가와 심각한 성장 저하를 초래해 양돈 농가에 막대한 경제적 손실을 유발할 수 있다. 이에 대부분의 양돈 농가는 마이코(M. hyo)와 PCV2 백신을 포유자돈에게 접종하여 질병 발생을 효과적으로 컨트롤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보통 농장의 감염 패턴과 모돈의 모체이행항체(MDA) 수준을 고려했을 때, 생후 3주령부터 마이코(M. hyo) 및 PCV2 백신을 동시에 접종하는 것이 일반적인 양돈 농장 환경에 적합하며,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백신 프로그램이다. 이에 따라 세바는 생후 3주령 접종 기준인 ‘듀오 프로그램’(하이오젠&써코백)을 통해 마이코(M. hyo) 컨트롤 효과를 평가하고, 경쟁사 마이코&써코 백신들과 비교하는 현장 시험을 진행했다.
현장 시험: 듀오 프로그램 vs 경쟁사 백신
시험은 마이코(M. hyo) 감염 컨트롤 효과를 비교하기 위해 세 개의 백신 접종군과 비접종 대조군으로 나누어 진행됐다.
- 시험군 구성
- 듀오 프로그램(하이오젠, 써코백) 접종군
- A사 백신(마이코, 써코) 접종군
- B사 백신(마이코, 써코) 접종군
- 비접종 대조군
자돈들은 생후 3주령에 각각의 백신을 접종받거나 접종 없이 대조군으로 남겨졌으며, 7주령에 모든 시험군은 마이코(M. hyo) 공격 접종을 받았다. 이후 5주가 경과한 시점에 혈청 샘플을 채취하여 항체 검사를 진행하고, 도태 후 부검을 통해 유행성 폐렴과 관련된 폐 병변 발생 정도를 평가했다.
시험 결과: 가장 강력한 면역 반응 유도한 ‘듀오 프로그램’
시험 결과, 듀오 프로그램(하이오젠&써코백)은 시험에 포함된 백신 중 마이코(M. hyo) 특이 항체 반응을 가장 강하게 유도한 것으로 나타났다(그림 1). 이는 하이오젠이 돼지의 면역 체계(체액성&세포성)를 효과적으로 자극하여, 공격 접종에 대한 대응력을 크게 향상시켰음을 의미한다.

또한, 시험군 돼지들의 폐 병변 분석 결과, 백신 종류에 따라 보호 효과의 차이가 분명하게 나타났다. 듀오 프로그램(하이오젠&써코백)을 접종한 그룹은 폐 병변 발생 비율이 가장 낮았으며(그림 2), 전체 평균 폐 병변 점수 역시 다른 시험군에 비해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그림 3).


유행성 폐렴 지수가 0.1 증가할 때마다 일당 증체가 11g 감소한다(Krejci et al., 2022).
유행성 폐렴은 일반적으로 8~20주령 사이에 감염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이번 시험은 이를 재현하기 위해 7주령 자돈의 이유 이후 구간에서 감염이 발생하는 상황을 기반으로 설계됐다.
시험 결과, 듀오 프로그램(하이오젠&써코백)은 경쟁사들의 마이코&써코 백신 접종군보다 더 강력한 면역 반응을 유도했으며, 폐 병변 발생과 감염 진행 정도를 효과적으로 컨트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하이오젠의 효과적인 백신 효능은 세바 호흡기 관리 프로그램(CLP)을 활용한 국내외 도축장 폐 병변 평가에서도 지속적으로 검증되고 있다.
세바(CEVA)의 마이코 백신 '하이오젠(Hyogen)'은 북미에서 대유행했던 고독성 야외균주(BA 2940-99)에서 유래한 최신 마이코플라즈마 항원을 기반으로 개발된 유행성 폐렴 백신이다.
여기에 돼지의 면역계를 효과적으로 자극하는 세바만의 독특한 부형제인 이뮤밴트(Imuvant)가 더해져 단 1회 접종만으로도 강력한 세포성 및 체액성 면역 반응을 유도해 유행성 폐렴을 확실하게 예방할 수 있다. 하이오젠을 접종하면 돼지를 26주령 출하 때까지 유행성 폐렴으로부터 효과적으로 보호할 수 있으며, 호흡기 건강 개선 및 일당증체량 향상 등의 효과를 통해 농가의 수익성을 크게 증대시킬 수 있다.
또한, '하이오젠'은 '세바 호흡기 관리 프로그램(CLP)'을 이용한 도축돈 폐 병변 평가를 통해 국내외 다양한 필드 조건에서 탁월한 효능이 검증되었으며, CLP와 함께 돈군의 호흡기 건강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있다.
※ 위 기고 내용과 관련하여 궁금하신 사항은 세바코리아 (070. 8277. 4747 / 카카오톡채널: 세바코리아 / ceva.korea@ceva.com)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