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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도 김포족 증가...돼지고기 수요 느는 김장특수효과 감소

농경연, 시판김치 구매 비중 전년보다 늘어 19%...포장김치 구매 용이 이유

11월과 12월은 전통적인 김장철입니다. 이 시기 가정 내 수육 요리 등으로 돼지고기 수요가 일시적으로 증가합니다. 업계에서는 흔히 '김장 특수'라고 부릅니다. 

 

 

그럼데 최근 해마다 직접 가정에서 김장 담그는 것을 포기하는 일명 '김포족' 비율이 늘어 김장 특수 효과가 감소하고 있는데 올해도 그러할 것 같습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하 농경연)이 지난 12일 발행한 '2019년 김장 의향 및 김장채소류 수급 전망' 보고서에서 농경연은 '올해 김장을 직접 담그는 비중이 여전히 가장 높지만, ‘시판(포장)김치 구매’ 비중이 증가하는 추세'라고 밝혔습니다. 

 

 

이같은 결과는 전국의 가구 소비자 601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조사를 통해 확인되었습니다. 조사 결과 김장을 직접 담그는 비중이 63%로 가장 높았지만, 전년 65%에 비해 소폭 감소했고, 반면 시판 김치를 구매하겠다는 비중은 전년 16%에서 올해 19%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인을 통해 얻겠다는 비율도 감소해 이들 가구와 함께 직접 김장을 포기한 가구가 대신 시판된 김치를 구매하는 쪽으로 이동한 것으로 보입니다.

 

시판 김치를 구매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만큼 구매가 가능해서(48%)’, ‘김치 담그기가 번거롭거나 바빠서(26%)’가 70% 이상으로 대부분을 차지했습니다. 

 

 

'14년 시판김치 구매 비중은 8.1% 였습니다. 올해는 19%로서 불과 5년만에 2배 이상 크게 늘어난 셈입니다. 이에 따라 최근 시판김치 매출은 크게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참고로 '17년 대상이 추정한 포장김치 시장 규모는 1조4천억 원입니다. 

 

한편 본 보고서 원문은 농경연 홈페이지 자료실(바로가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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