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하두수 감소세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돈가가 2주 연속 올해 최고점을 찍었습니다. 축산물품질평가원에 따르면 지난주(6.15-21) 출하두수(등급판정두수)는 34만3천 두입니다. 1주 전보다 1만6천 두 줄었습니다. 올해 평균 주간 출하두수(36만6천)와 비교하면 2만3천 두나 적습니다. 이에 따른 지난주 돼지 도매가격(제주 및 등외 제외, kg당 탕박 기준)은 전주 평균(6,065원)보다 147원(2.4%) 오른 6,212원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올해 들어 가장 높은 주간 평균 돈가입니다. 다만, 전년 같은 시기(6,301원)보다는 낮은데 지난해의 경우 경북 영천서 발생한 2만5천 두 규모의 대형농장 ASF 확진(6.15일)과 경북 일대 스탠드스틸 영향 때문입니다. "국내산 구이류는 주초에 대형할인점에서 연휴기간 소진재고를 채워 넣기 위한 발주가 일부 있었으나 중반부터 부진해졌으며, 중소마트로부터는 할인행사 수요가 꾸준한 편이었다. 정육점과 외식으로부터의 수요부진은 지속되고 있어 다시 시중에 덤핑물량이 출현하고 있다. - 한국육류유통수출협회(6.16일자 돼지고기 주간 시황)" 유통업계는 여전히 시장 전반에 걸쳐 국내산 돼지고기 수요가 부진한 상황이라고 호소하
국산 돼지고기, '한돈'의 경쟁품은 누가 뭐라해도 '수입 돼지고기'입니다. 수입 돼지고기의 수요가 커지면 커질수록 한돈의 입지는 줄어들 수 밖에 없습니다. 이 때문에 한돈산업이 생산량뿐만 아니라 자급율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입니다. 자급율은 시장점유율입니다. 자급율 0%라는 의미는 한돈산업의 종말을 의미합니다. '수입 쇠고기'는 어떨까요? 한돈의 경쟁품일까요? 네. 경쟁품입니다. 소매단계인 소비자 장바구니와 매우 연관이 높습니다. 이 경우 놀랍게도 수입 돼지고기보다 더 높습니다. 지난 2020년 1월 한국농촌경제원은 '육류 소비형태 변화와 대응과제'라는 제목의 연구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연구팀은 가공용 국산 돼지고기 수요는 수입 돼지고기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반면, 삼겹살 등 구이용 국산 돼지고기는 수입 돼지고기보다 수입 쇠고기에 더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의견을 검증하고자 했습니다. 그래서 구이용을 중심으로 국산 돼지고기와 수입 쇠고기의 대체 관계를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국산 돼지고기 수요는 수입 쇠고기 가격이 1% 하락할 때 0.31% 감소하고, 수입 돼지고기 가격이 1% 하락할 때 0.08%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소비자 단계에서 국산 돼지고
미국육류수출협회가 지난 7일 경기도 수원야구장에서 야구팬을 대상으로 ‘미국산 돼지고기’의 우수한 맛과 영양적 가치를 소개하는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이날 미국산 돼지고기로 만든 영양 간식 육포를 제공하고 경품 이벤트도 벌였습니다. 협회는 동일한 행사를 12일과 24일에도 열 예정입니다. 또한, 이달 10일부터 13일까지는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서울 푸드 2025'에 참가해 미국산 소고기, 돼지고기, 돼지고기 가공품 및 간편식 제품 등을 홍보할 계획입니다. 한편 올해 5월까지 미국산 돼지고기 수입량은 전체(20만2천톤)의 41.6%에 해당하는 8만4천톤입니다. 이는 지난해보다 1만5천톤(-15.2%) 줄어든 수준입니다. 돼지와사람(pigpeople100@gmail.com)
롯데마트가 지난 7일 진행한 캐나다산 냉장 삼겹살·목심 762원(정상가 2,380원/100g, 행사 카드 결제 시) 판매 이벤트가 개장 1시간도 안되어 품절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762원이면 600g 한 근에 4,572원 수준입니다. 1kg의 경우 7,620원입니다. 놀라운 가격입니다. 한편 앞서 5일과 6일에는 홈플러스와 이마트도 수입산 삼겹살·목심 상품을 700원대에 판매했습니다(관련 기사). 돼지와사람(pigpeople100@gmail.com)
이달 6일부터 8일까지 3일간 연휴인 가운데 이 기간 주요 대형할인마트가 약속이라도 한 듯이 수입산 냉장 삼겹살·목심을 일제히 700원대(100g 기준) 파격가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700원대면 한 근에 5천원도 안되는 가격입니다. 홈플러스와 이마트는 5~6일에 각각 770원(캐나다산)과 779원(외국산)에, 롯데마트는 7일 762원(캐나다산, 행사카드 결제 시)에 판매 예정입니다. 공히 이번 할인 이벤트를 통해 연휴기간 전체 매출을 최대한 끌어올리겠다는 의도로 풀이됩니다. 한편 축산물품질평가원에 따르면 최근(5월 기준) 국내산 냉장 삼겹살의 평균 소비자가격은 2,587원(100g)입니다. 수입산 냉동 삼겹살의 평균 소비자가격은 1,515원(100g)입니다. 돼지와사람(pigpeople100@gmail.com)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이하 한돈자조금)는 지난달 31일, FC서울과 제주SK의 경기가 열린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2025 한돈 패밀리데이’ 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습니다. 2023년부터 FC서울과 공식 스폰서십을 이어오고 있는 한돈자조금은, 이번 ‘한돈 패밀리데이’를 FC서울과의 협약을 통해 공동 기획했습니다. 가정의 달을 맞아 국민 스포츠인 축구와 한돈을 결합한 체험형 이벤트로 경기장을 찾은 관람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고 한돈의 맛과 가치를 보다 친근하게 전달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날 경기에는 총 2만 4,270명의 관중이 운집했습니다. 경기 시작 전 전광판을 통해 ‘한돈 패밀리데이’ 기념 사다리타기 이벤트와 댄스 배틀 등 관람객 참여형 이벤트가 펼쳐지며 현장 분위기를 달궜습니다. 이벤트 참가자에게는 한돈 신선육 세트가 선물로 증정돼 경기 관람의 즐거움을 더했습니다. 오후 4시부터는 장외 행사장에서 운영된 ‘한돈 이벤트 부스’가 관람객들의 이목을 끌었습니다. 한돈자조금은 지난해 전 좌석 매진으로 인기를 입증한 ‘한돈 스카이펍’을 올해도 200석 규모로 운영했습니다. ‘한돈 스카이펍’은 ‘돈맥(한돈+맥주)’을 콘셉트로, 관람객들이 맛있는 한돈 요리와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박병홍)이 전 국민을 대상으로 축산유통 서비스에 대한 개선 의견을 이달 26일부터 다음달 30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경진대회는 소비자, 축산업 종사자, 학계, 대학생 등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축산물품질평가원이 현재 추진하고 있는 사업과 대국민 서비스에 대한 개선 의견을 공모합니다. 공모 주제는 기획 분야와 자율 분야로 구분됩니다. 기획 분야는 축산유통 디지털화와 스마트 축산 활성화 등 축산업의 디지털 전환과 관련된 주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율 분야는 품질 평가, 이력제도, 축산유통, 정책 지원, 상생협력 및 지역 발전 등 축산물품질평가원이 현재 추진하고 있는 사업 전반을 주제로 의견을 공모해 국민이 가진 다양한 축산 유통 관련 의견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접수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기획안은 구글 폼과 전자 우편(ekape@kois.co.kr)으로, 영상(쇼트 폼)은 전자 우편으로 접수할 수 있습니다. 구글 폼은 포스터 내 정보무늬(큐알코드)와 누리집을 통해 바로 접속 가능합니다. 축산물품질평가원은 다음달 30일까지 접수된 내용들을 1차 서면 심사하여 2차 심사 대상을 선정합니다. 이후 내부 전문가와 소통을
돼지 도매가격(제주 및 등외 제외)이 지난 27일(화) 6,036원으로 올해 가장 높은 동시에 처음으로 6천원대 가격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지난해(6.12일 6,020원)보다 16일 빠른 기록입니다. 이어 29일(목)에는 6,145원으로 역대 최고 가격을 이틀 만에 경신했습니다. 확실히 이번주 들어 가격이 급등하며, 6주 만에 5,700원대 가격 박스권에서 탈출하는 양상입니다(관련 기사). 한편 29일 기준 이달 평균 도매가격은 5,805원입니다. 이는 전월(5,651원)보다 154원(2.7%), 지난해 5월(5,278원)보다 527원(10.0%) 높은 수준입니다. 현재 이달 22일부터 다음달 4일까지의 일정으로 정부의 1,200억원 규모 국산 농축산물 할인지원 사업이 진행 중입니다(관련 기사). 한돈 판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 '25년 5월 한돈산업 전광판 이득흔 기자(pigpeople10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