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05 (월)

  • 맑음동두천 26.0℃
기상청 제공

[초록] 돼지 써코바이러스 2형 및 PRRS 바이러스가 살모넬라 장염에 미치는 영향

살모넬라균과 PCV2 및 PRRSV 감염이 돼지의 소화기 병변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 연구에 따르면 MSY가 높은 농장이 낮은 농장에 비하여 PCV2 및 PRRSV 항원 발현율과 항체 양성률이 낮고 세균인 살모넬라균 항체 양성률 또한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제주도에서 매우 높은 질병 발생 양상을 보이고 있는 살모넬라증(Salmonella Typhimurium)에 관하여 PCV2 및 PRRSV 혼합 감염 예와 살모넬라증 단독 감염 예에서 각 바이러스의 항원 분포를 조사하고 각 군별 병리조직학적 병변을 비교 분석하여 각각의 병원체의 상호 관련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제주대학교 수의과대학 수의병리학교실에서 S. Typhimurium에 의한 살모넬라증으로 확진된 82두 중 PCV2 및 PRRSV 이외의 다른 병원체가 혼합 감염된 18두를 제외한 64두의 돼지 가검물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소화기에서 살모넬라균과 PCV2 항원이 동시에 검출된 예는 83.3%(20/24두)인 반면, 살모넬라균과 PRRSV 항원이 같이 검출된 예는 10.3%(3/29두)에 불과하였다. 병리조직학적으로 PCV2 바이러스 항원은 점막하직의 GALT(장 관련 림프조직) 부위에서 가장 많이 분포하고 있었다. 살모넬라 단독 감염군에 비하여 살모넬라균과 PCV2 혼합 감염 시 궤양성 맹결장염의 발생 빈도가 다소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따라서 PCV2 감염으로 인해 대장의 GALT에 림프구 고갈을 유발하여 돼지의 면역 기능을 저하시킴으로 인하여 소화기 세균의 감염을 증강시킬 개연성이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논문 원문(바로보기), 돼지 써코바이러스 2형 및 돼지 생식기 호흡기 증후군 바이러스가 Salmonella Typhimurium 장염에 미치는 영향, 양형석(제주특별자치도 동물위생시험소) 외, 한국가축위생학회지, 2018]

 

정리 돼지와사람(pigpeople100@gmail.com)

배너

관련기사

배너

네티즌 의견 0

스팸방지
0/300자
총 방문자 수
12,131,873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