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아미노레불린산(5-aminolevulinic acid; 5-ala)'은 암을 진단하는 데 사용되어 왔으며, 최근 연구에 따르면 5-ala가 '헤모글로빈 산화효소-1(HO-1)'을 강화하는 항산화 효과를 나타낸다고 알려졌다. HO-1은 일산화탄소, 빌리버딘, 철분을 생성한다. 철분은 세포에 의해 재활용되며 적혈구(RBC) 생성에 필수적이다. 철분 결핍성 빈혈은 많은 가축, 특히 자돈에서 심각한 장애로 인식되고 있다. 낮은 헤모글로빈(Hb) 농도(HbC)를 특징으로 하는 빈혈은 실내에서 사육되는 임신 모돈에서 흔히 발생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유 후 자돈의 성장, 생산성, 혈액학적 변화에 대한 5-ala 보충제의 효과를 조사했다. 격주로 분만을 하는 모돈 무리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고, 임신 중기의 모돈 100마리를 무작위로 치료군 또는 대조군으로 배정했다. 5-ala가 모돈의 HCT(Hematocrit; 적혈구용적률)와 HbC를 포함한 Hb 수치를 크게 증가시키는 것을 발견했다. 적혈구 수와 달리 백혈구 수, 특히 호중구 수가 모돈에서 감소했다. 또한 산화 스트레스 마커인 '과산화수소'가 모돈의 타액에서 증가했다.
또한 5-ala 처리는 포유자돈과 이유자돈 그룹 모두에서 체중 증가를 크게 향상시켰다. 그러나 RBC 수는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지만, 자돈에는 변화가 없었다. 이러한 결과는 5-ala가 모돈의 철분 흡수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시사한다.
결론적으로, 5-ala는 모돈의 철분 상태와 면역 반응을 향상시킬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5-ala가 모돈의 빈혈과 자돈의 체중을 개선하는 데 잠재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논문 원문(바로보기), 5-aminolevulinic acid treatment improves sow hematology and the growth rate in piglet, 김상훈(전남대학교 수의과대학, BK21플러스사업단) 외, 한국동물위생학회, 2025]
번역 및 정리 돼지와사람(pigpeople10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