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돈 시장에서 육질이 부드러운 ‘암퇘지’가 주목받으며, 돼지고기에도 ‘프리미엄’이라는 키워드가 본격적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암퇘지는 품질 중심 프리미엄 한돈의 대표 품목으로, 근내지방이 고르게 분포돼 육즙과 풍미가 풍부하고, 지방층이 얇아 담백한 맛을 지니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조직감이 뛰어나고 조리 후에도 안정적으로 형태를 유지해, 구이·찌개·불고기 등 다양한 요리에 적합합니다.
이 같은 소비 트렌드에 발맞춰, 한돈 전문식품 브랜드 도드람(조합장 박광욱)은 고품질 암퇘지 부위를 선별한 ‘암퇘지 한돈팩’ 시리즈를 쿠팡 로켓프레시 프리미엄관을 통해 선보이며 프리미엄 전략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삼겹살, 목심, 앞다리살로 구성된 신제품 3종은 구이용과 불고기용으로 각각 활용할 수 있으며, 500g 단위 소포장으로 실용성을 높였습니다. 특히 쿠팡 로켓프레시 프리미엄관에 입점, 냉장 유통 기반의 신선배송 시스템을 통해 온라인에서도 매장에서와 동일한 품질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백화점 등 유통업계도 발빠르게 암퇘지 수요층 공략에 나서고 있습니다. 현대백화점은 1등급 이상 암퇘지만을 선별해 100% 무항생제 및 저탄소 인증 등 자체 수립한 5가지 품질 기준을 적용한 자체 돈육 브랜드 ‘현대 셀렉티드(Selected) 포크’를 론칭했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무항생제 암퇘지 중 축산물품질평가원 기준 1등급 이상만 엄선한 자체 돈육 브랜드 ‘신세계 프라임 포크’를 선보인 바 있습니다.
도드람 관계자는 “암퇘지 한돈팩은 변화하는 소비 기준에 맞춰 실속과 품질을 모두 갖춘 맞춤형 구성으로 기획한 제품”이라며, “앞으로도 소비자가 온라인에서도 신뢰하고 선택할 수 있는 프리미엄 한돈을 지속적으로 선보여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이근선 기자(pigpeople100@gmail.com)